::: 시각예술 전문출판사 눈빛입니다 :::

HOME





도서구입방법


Login Join

[사진집] 서울 십자가 (눈빛사진가선 055)
: 조숙진 

판형 A5 분량 96쪽
ISBN 978-89-7409-675-5 발행일 2018년 8월 25일
정가 12,000원 서평참여 0 명

십자가의 이미지는 이미 기독교의 상징으로서 인식적 정의가 내려져 있기 때문에 또 다른 추상적 해석을 첨부하기가 어렵다. 그런데 조숙진의 작품은 십자가 이미지의 반복을 통해서(또 다른 추상적 의미를 덧붙이기가 어려운 이 십자가 이미지를) 철저히 추상적으로 보여주는 비주얼 프로젝트이다.
이 사진들을 본 사람들은 경건함보다는 색다른 감성적 느낌을 갖게 된다. 그녀는 대화 중에 그녀의 작품이 십자가의 시각적인 의미에 대한 재해석을 시도한 것이라고 했다. 그녀는 십자가 이미지가 종교적인 느낌과는 정반대되는 효과를 가져온다는 것을 보여준다. 아마도 그 이유는 십자가의 조명으로 쓰여진 빛이, 순수한 종교성을 보여주는 자연광과는 너무 거리가 있는, 인공적인 빛이기 때문일 것이다. 결국 그녀의 사진은 보는 이들을 종교로 이끌기보다는 오히려 소외시킨다. 조숙진은 영적인 삶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현대인은 이 오래된 종교적 상징을 그대로 부여잡고 살 수는 없는 일이다. - 해설 중에서

조숙진은 홍익대학교 미술대학원 서양화과를 졸업하고, 미국 프랫대학교(Pratt Institute)에서 미술을 전공했다. 1983년부터 「삶, 꿈, 죽음 그리고 삶」 「Walter Gropius Master Artist Workshop Series」 「Rebirth」 등 개인전과 세마골드 2014 노바디, 폴란드 우츠 비엔날레, 광주비엔날레 등 수많은 그룹전을 가졌다. 국립현대미술관(과천), 서울시립미술관(서울), 아르코미술관(서울), 헌팅턴미술관(웨스트 버지니아), 후사토닉미술관(커네티컷), 에리미술관(펜실베이니아), 스톤 쿼리 힐 조각공원(뉴욕), 스와치 아트 피스호텔(상하이), LA 메트로 디텐션 센터(캘리포니아), 마틴 마길리즈 콜렉션(플로리다) 등에서 작품을 소장하고 있고, 최근 니카라과에 채플 <아트 하우스>을 지었다. 현재 뉴욕에 거주하며 작업 중이다.

해설] 십자가의 비전: 조숙진이 찍은 사진 - 조나단 굿맨 (미술평론가)

Commentary] Visions of the Cross: Photographs by Sook Jin Jo - Jonathan Goodman (an art critic)
* 눈빛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18-08-24 17:42)
 
 
 

 
0 개의 독자서평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Copyright 1999-2018 Zeroboard / skin by onnoory


위로올라가기

관리자에게 메일보내기 사이트맵
도서구입방법
 
교보문고
 
알라딘
 
YES24